분향단의 향, 기도
기도는 우리의 뜻대로 구하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가 원하는 것을 가지고 하나님께 애원하며 비는 것이 아닙니다. 기도는 하나님과의 친밀한 교제를 통해 하나님의 뜻을 깨닫고 그 뜻이 이 땅에 이루어지기를 선포하는 것입니다.
(출30:1,6-9) 너는 분향할 제단을 만들지니 곧 조각목으로 만들되 / 그 제단을 증거궤 위 속죄소 맞은편 곧 증거궤 앞에 있는 휘장 밖에 두라 그 속죄소는 내가 너와 만날 곳이며 / 아론이 아침마다 그 위에 향기로운 향을 사르되 등불을 손질할 때에 사를지며 / 또 저녁 때 등불을 켤 때에 사를지니 이 향은 너희가 대대로 여호와 앞에 끊지 못할지며 / 너희는 그 위에 다른 향을 사르지 말며 번제나 소제를 드리지 말며 전제의 술을 붓지 말며 / 아론이 일 년에 한 번씩 이 향단 뿔을 위하여 속죄하되 속죄제의 피로 일 년에 한 번씩 대대로 속죄할지니라 이 제단은 여호와께 지극히 거룩하니라
분향단의 향은 기도를 의미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이 향을 대대로 드리라 말씀하셨으며, 우리의 임의대로 다른 향을 드리지 말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 왜 기도해야 하며 어떻게 기도해야 하는지 깨달아야 합니다.
지성소를 향해
하나님의 성막의 구조를 보면 성소가 있으며 지성소가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 모두 성소에 머무르지 않고 지성소를 향해 나아오기 원하십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죽으심을 통해 그 휘장이 찢겨졌을 때, 우리는 이미 지성소로 들어갈 수 있는 은혜를 얻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오늘도 우리가 그 지성소에서 하나님과 함께 거하길 원하십니다. 성취된 유월절의 은혜와 오순절의 성령의 역사를 체험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장막절의 영광 안에 거하길 원하십니다. 나중의 영광은 이전의 영광과 비교할 수 없는 영광이 될 것입니다. 이 영광의 지성소를 향해 나아가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것이 기도의 향입니다.
(레16:12-13) 향로를 가져다가 여호와 앞 제단 위에서 피운 불을 그것에 채우고 또 곱게 간 향기로운 향을 두 손에 채워 가지고 휘장 안에 들어가서 / 여호와 앞에서 분향하여 향연으로 증거궤 위 속죄소를 가리게 할지니 그리하면 그가 죽지 아니할 것이며
지성소를 들어가기 바로 전 성막의 끝은 분향단입니다. 분향단의 향기로운 향을 두 손에 채워야만 휘장 안에 지성소에 들어갈 수 있었고, 여호와 앞에서 분향하는 그 향으로 속죄소를 덮어야만 죽지 않고 살 수 있었습니다. 하나님의 보좌를 덮는 기도가 없이는 결코 하나님의 영광 안에 거할 수 없습니다.
(계8:3-4) 또 다른 천사가 와서 제단 곁에 서서 금 향로를 가지고 많은 향을 받았으니 이는 모든 성도의 기도와 합하여 보좌 앞 금 제단에 드리고자 함이라 / 향연이 성도의 기도와 함께 천사의 손으로부터 하나님 앞으로 올라가는지라
모든 성도의 기도가 분향단의 향이 되어 금 향로에 담겨져 하나님 앞으로 올라갈 때, 비로소 교회는 하나님의 영광을 체험하게 될 것입니다.
하나님을 위하여 만든 향
(출30:34-37)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소합향과 나감향과 풍자향의 향품을 가져다가 그 향품을 유향에 섞되 각기 같은 분량으로 하고 / 그것으로 향을 만들되 향 만드는 법대로 만들고 그것에 소금을 쳐서 성결하게 하고 / 그 향 얼마를 곱게 찧어 내가 너와 만날 회막 안 증거궤 앞에 두라 이 향은 너희에게 지극히 거룩하니라 / 네가 여호와를 위하여 만들 향은 거룩한 것이니 너희를 위하여는 그 방법대로 만들지 말라
성막의 분향단에서 드려진 향은 사람이 임의대로 만든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가르쳐주신 특별한 재료와 방법을 통해 만들어졌습니다. 하나님을 위하여 만든 향은 거룩한 향으로서 구별되었습니다. 우리는 이것을 통해서 하나님께서 어떤 기도를 원하시는 알 수 있습니다.
첫째, 소합향은 팔레스타인 어떤 나무의 진액으로 만들어진 향입니다. 이것은 자연적으로 흐르는 진액을 받아서 만들어진 향입니다. 우리의 기도와 중보도 마찬가지입니다. 주님과의 친밀한 관계를 통해 그 주님의 마음이 내게 흐를 때에만 가능합니다. 억지로 짜내어 드리는 기도는 소합향이 될 수 없습니다. 성령님의 인도하심 안에서 내 안에 흐르는 주님의 마음이 기도를 통해 흐르도록 해야 합니다.
둘째, 나감향은 인도의 바다나 홍해에서 나온 조개껍데기로 만들어진 향입니다. 이 조개는 특별한 식물을 먹으며 자라나기 때문에 껍데기를 빻으면 조개가 먹었던 식물의 향을 내게 됩니다. 우리의 기도와 중보가 나감향이 되기 위해서는 우리 안에 하나님의 말씀이 있어야 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으로 날마다 채워지고 공급 되어진 사람의 기도에는 하나님의 마음이 담겨 있습니다. 말씀을 통해서 하나님의 약속과 그 계획을 아는 자만이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진정한 기도와 중보를 드릴 수 있습니다.
셋째, 풍자향은 아라비아산 어떤 나무를 완전히 쪼개어 베어낼 때 나오는 기름을 가지고 만든 향입니다. 이 향은 통회하는 심령을 상징합니다. 예수님과 함께 울며 고통 당하는 자들과 함께 우는 애통함 없이는 진정한 기도와 중보를 드릴 수 없습니다. 주님의 사랑과 긍휼과 자비가 없는 기도는 진정한 기도가 될 수 없습니다. 주님의 마음과 하나되어 상한 심령으로 나아가는 기도만이 풍자향과 같이 하나님께 올려지게 될 것입니다. 이 향은 또한 헌신과 희생을 의미합니다. 기도와 중보는 때때로 우리의 헌신과 희생을 요구합니다. 아무리 급하고 중요한 일이 있더라도 성령님께서 어떤 일을 위해서 또는 누군가를 위해서 기도하라고 말씀하실 때, 즉시로 순종함으로 나의 것을 버릴 수 있는 자, 헌신과 희생을 드릴 수 있는 자를 하나님께서는 찾고 계십니다.
마지막으로 유향은 감람나무의 매우 깊은 속에서 나오는 진액만을 모아서 만들어집니다. 유향은 우리의 믿음을 상징합니다. 믿음 없이는 기도할 수 없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너무나 불가능해 보이는 상황 가운데에서도 하나님께서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하실 것을 믿는 그 믿음이 심령의 중심에 있는 자의 기도를 통해 역사하십니다.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이 향들을 준비함으로 우리는 하나님의 지성소에 거할 수 있습니다. 성령님의 인도하심을 받는 기도, 하나님의 계획과 마음과 하나된 기도, 상한 심령으로 애통하는 기도, 믿음의 기도를 통해 하나님의 말씀과 뜻이 그대로 증거되고 그 나라가 임하는 하나님의 영광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중보하는 교회
(민16:47-48) 아론이 모세의 명령을 따라 향로를 가지고 회중에게로 달려간즉 백성 중에 염병이 시작되었는지라 이에 백성을 위하여 속죄하고 / 죽은 자와 산 자 사이에 섰을 때에 염병이 그치니라
아론은 향로를 가져다가 죽은 자와 산 자 사이에 섰습니다. 그리고 그들의 죄로 인한 염병은 그쳤습니다. 우리의 기도와 중보는 죄로 인한 하나님의 진노를 멈추게 하고 하나님께 계획하신 거대한 영적인 추수를 여는 도구가 될 것입니다. 모든 인류가 하나님 앞에 범죄함으로 그 죄의 결과로 인해 모든 것이 파괴되고 붕괴될지라도, 영적으로 깨어서 향로를 가져다가 죽은 자와 산 자 사이에 서는 중보자들을 통해 이 땅에 하나님의 뜻이 회복되고 그 나라가 도래할 것입니다.
(마21:13) 그들에게 이르시되 기록된 바 내 집은 기도하는 집이라
지금은 깨어서 근신하여 기도할 때입니다. 중보하는 많은 교회가 필요한 때입니다. 온 땅과 열방을 향해 기도하는 집이 일어나야 할 때입니다. 하나님의 뜻과 계획과 마음을 가지고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먼저 구해야 할 때입니다. 이 세상의 일들에 마음을 빼앗겨 영원하신 하나님의 시간표와 그 뜻을 놓치지 않도록 깨어 일어나 하나님께 드려야 할 그 향을 채움으로 하나님의 영광을 체험하는 모두가 되시기 축복합니다.
사진: Arise I 30“X40” I Acrylic on canvas I 2014 I by NamYoonSoo ART